올드모델 교쇼 팬텀 2001 전동 컨버젼으로 거듭나기^^;;
참 올드한 모델 입니다.ㅎㅎ
며칠전 방바닥 구석에 쳐박혀 있던 kyosho fantom 2001을 꺼내 나름 전동 컨버젼 해보았습니다.
올드모델이라 부속이 있을까 걱정 했지만... 몇가지 파손품들을 구할수 있었습니다.(벨트,풀리류)
에볼바 M3 의 부품도 몇가지 삽질을 하면 대충 여기에 맞을듯 합니다.
당시 구매해서 도색만 하고 한번도 필드에 나간 일이 없는 써펜트 포르쉐 바디 입니다.
걸래로 닦아 냈는데...스포일러 밑에 먼지를 보심 그동안의 세월이 묻어나네요. 다행이 크게 파손 부위는 없습니다.
밧데리에게 자리를 양보한 연료통 입니다ㅉㅉ . 어라!? 모터 마운트에 볼트가 하나 안 채워 졌습니다.^^;;;
모터는 페이가오 3674 XL급 1895 kv 이고 변속기는 S&T 125 Monster 입니다.
일단 런타임 보다 최고속용으로 밧데리도 22.2V 2500mah 정도 시작할까 합니다.
아무래도 밧데리를 기존 연료통 공간을 활용 하다 보니 작고 가볍게 해볼려구 합니다.^^;;;
벨트류가 조금 맞지 않아 새로 가공 해서 넣은 미들 베어링 하우징 입니다.
투스피드 활용을 위해 클러치벨을 별도의 자작한 모터 아답터와 연결 하여 장착 된 모습 입니다.
원웨이 때문에 전진 2단에 후진은 불가 합니다. 브레이크 역시 못쓰게 되어 기존 기계식 브레이크를 별도의
서보 믹싱으로 작동 하게 되었습니다.
모터 몸통과의 간섭 때문에 브레이크 역시 외경을 1.5mm 정도 날려 버렸습니다.
섀시에 새로운 구멍을 뚫기가 싫어 기존 엔진 마운트홀을 이용하여 장착할수 있게 만든 모터 마운트 입니다.
조향 서보 옆엔 D-BEC로 S&T변속기가 입력 전압이 11.1가 넘어가면 bec전원을 못쓰는지라
별도로 장착 되었습니다.
대충 계산상으론 22.2V를 사용 하게 되면 모터 회전수가 42000rpm 정도 되는데...
속도가 얼마나 나올까요???
몹시 궁금 하네요~~ ㅎㅎㅎ